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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토바이 실린더 압축비 측정

오토바이 압축비 측정 테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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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에 이상이 있을경우 먼저 실행하여 엔진의 수리 여부를 판달할때 유용한 테스트이다.

이테스트로 피스톤,실린더,밸브등 엔진 내부의 기계적 결함을 진단할수 있다.


1. 압축비 측정 방법

1)점화플러그를 탈거한다.(초크개방후 10분정도 방치하여 실린더에 연료를 기화시킨다)

2) 압축계를 점화플러그 구멍에 연결한다. 이때 공기가 세어 나가지 않도록 주의한다.
3) 엔진을 크랭킹 하여 4~6회의 압축 행정이 되도록 한다.(건식)
4) 첫번째 압축 행정의 압력을 기록하고 다시 엔진을 크랭킹을 하여 압축압력을 기록한다.
5) 위와 같은 방법으로 2-3회를 반복하여 압축압력을 기록한다.
6) 이렇게 3회를 반복하여 압축압력을 기록한다.
7) 모든 실린더에 대하여 위의 방법과 같이 시험한다.
8) 압축계를 탈거하고 점화플러그 자리에 엔진오일을 분무기로 1회정도 분무한다(권장량 10cc)

9) 1분정도 경과후 압축계를 연결하고 2~3회 압력측정후 기록한다.(습식)

 
3. 압축비 분석


1) 정상 압축 압력
모든 실린더의 최종의 눈금(압력)이 제작 회사의 규정값의 90% 이상이면 정상적인 것으로 한다. 이 때 모든 실린더의 압축 압력이 정상 범위내에 있다고 해도 각 실린더와의 차이가 10%이상(3~4kg/cm2)을 넘어서는 안된다. 

2) 압축 압력이 규정값보다 높을 때
이 때에는 연소실에 탄소가 쌓여 있다. 규정값보다 10% 높을 때에는 실린더 헤드를 떼어내고, 연소실 안의 탄소를 긁어 내야 한다.

3) 밸브가 불량할 때
첫 행정에서의 압축 압력이 낮을 뿐만 아니라 계속되는 행정에서도 뚜렷하게 압력이 올라가지 않는다. 엔진 오일 두 숟갈(약 10cc) 정도를 피스톤 위에 넣고, 약 1분 후 다시 시험한다. 이 때에도 압축 압력이 올라가지 않으면 밸브에 결함이 있는 것이 확실하다.

실린더 벽이나 피스톤 링의 마멸이 심할 때에는, 엔진오일을 넣어도 압축 압력이 올라가지않는다, 

4) 실린더 벽이나 피스톤 링이 불량할 때
첫 행정에서는 압력이 낮고, 계속되는 행정에서는 압력이 올라가나 규정의 압축 압력에 이르지는 못한다.습식으로 측정시 엔진 오일을 넣고 시험을 되풀이 하면 뚜렷하게 압력이 올라간다.

5) 헤드 개스킷에서 가스가 샐 때

실린더의 압축이 낮은 상태로 3번모두 비슷한 상태로 측정되고 습식측정한 결과도 비슷한경우

■ 판정


□ 정상: 압축압력이 규정 압력의 90~100%이내
□ 양호: 압축압력이 규정 압력의 70~90%또는 100~110% 이내 일 때
□ 불량: 압축압력이 규정 압력의 110%이상 또는 70%미만, 실린더간 압축 압력 차이가 10% 미만 일 때(해체정비)